음성듣기 (해설)
음성듣기 (묵상 및 기도)
해설:
저자는 성막 건축의 모든 절차를 마치고 나자 “구름이 회막을 덮고, 주님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 찼다”(34절)고 기록한다. 담담하고 간략하게 서술했지만, 이것은 전에 볼 수 없었던 일이다. 얼마나 놀라웠으면, 시내 산에서 하나님과 깊은 사귐을 나누었던 모세조차도 “주님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 찼으므로, 거기에 들어갈 수 없었다”(35절)고 했다.
출애굽기에 이어지는 레위기는 “주님께서 모세를 회막으로 부르시고, 그에게 말씀하셨다”(1:1)는 말로 시작한다. 성막에 가득 찬 하나님의 영광으로 인해 물러서 있던 모세를 하나님께서 부르셔서 성막 안으로 들어가게 되었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영광을 인간이 범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지만, 하나님께서 부르실 때는 안전하다. 인간이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는 것은 오직 그분의 자비 때문이다.
이집트를 떠난 이후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던 구름 기둥과 불기둥은 성막이 완성된 후로는 성막 위에 머물렀다. 성막 위에 구름이 머물러 있으면 그곳에 진을 쳤고, 구름이 성막에서 걷히면 진을 거두어 행진을 했다(36-38절).
묵상: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당하고 있던 고난 이야기로부터 시작하여, 모세의 이야기로 이어지고, 모세와 바로의 대결에 이어, 이집트를 떠나 시내 산에 이르는 과정과 그곳에서 일어난 이야기로 마무리됩니다. 전체 40장 중에 13장이 성막에 대한 지시(25장-31장)와 성막을 제작하고 설치하는 과정에 대한 기록(35장-40장)입니다. 현대 독자로서는 지루해 보일만큼 같은 내용을 거듭 반복하여 기록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저자는 성막의 중요성을 할 수 있는대로 부각시킵니다.
그 이유는 마지막 구절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대로 모든 것을 제작하고 설치했을 때,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찼습니다.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성막이 아닙니다. 성막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것입니다. 성막이 완성되었을 때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 이유는 하나님께서 지시하신대로 순종했기 때문입니다. 완성된 성막은 그 이후의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여정의 길잡이가 되어 줍니다. 모세 한 사람에 지도력에 의존했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성막은 또 하나의 구심점이 되었고, 그것은 모세의 지도력이 사라진 이후에 대한 가장 중요한 준비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임재와 영광 안에서 살아가기 위해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그분의 뜻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시대로 성막을 완성했을 때 그곳에 하나님의 영광이 임했듯, 우리의 삶의 여정에서 그분의 뜻에 순종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우리의 길을 인도하십니다. 우리는 그렇게 한 걸음 한 걸음 걸어 나아가 약속에 땅에 이릅니다.
기도:
주님,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 기둥으로 저희를 인도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저희의 전 존재를 주님께 맡기고 섭리하시는 손길을 따라갑니다. 주님으로 인해 이 광야길이 꽃길이 되고 메마른 길에 샘이 솟아오릅니다. 그 은혜를 생각할 때, 감사할 것 밖에 없습니다. 아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