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묵상

예레미야서 50장: 영원한 권력은 없다

음성듣기 (해설) 음성듣기 (묵상 및 기도) 해설: 50장과 51장은 바빌로니아의 멸망에 대한 긴 예언이다. 51장 59절에 의하면, 이 예언이 주어진 때는 늦어도 시드기야 왕 제 4년(주전 593년) 이전이다. 이 때 느부갓네살은 무섭게 제국을 확장해 가고 있었다. 바빌로니아 왕국이 영원할 것처럼 보일 때, 주님께서는 그 왕국의 종말에 대해 말씀하신다(1절).  주님은 미래에 있을 바빌로니아의 멸망을 완료형으로 말씀하신다.…

Keep reading

예레미야서 49장: 역사의 지평 너머

음성듣기 (해설) 음성듣기 (묵상 및 기도) 해설: 49장에는 바빌로니아에 의해 멸망된 여러 나라들에 대한 예언이 기록되어 있다. 먼저 암몬에 대한 예언이 나온다(1-6절). 암몬은 모압의 북쪽에 있던 나라로서 모압과 마찬가지로 롯의 후손으로 알려져 있다. 암몬 족속이 섬기던 민족 신은 “몰렉”(개역개정 “밀감”)이었다. 암몬이 자리잡고 있는 땅은 과거에 갓 지파가 분배 받은 땅이다. 주님은 몰렉이라는 우상을 섬기는 백성(암몬)이…

Keep reading

예레미야서 48장: 모압의 교만

음성듣기 (해설) 음성듣기 (묵상 및 기도) 해설: 모압은 요단강 동편에 위치한 나라로서, 성경에 의하면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이후에 그의 딸들을 통하여 얻은 자녀들의 후손이다(창 19:30-38). 요단 강을 경계로 이웃한 이스라엘과 모압은 자주 갈등을 겪었고, 가끔 평화를 누리기도 했다. 다윗의 증조 할머니인 룻이 모압 여인이었고, 그 이야기가 성경 안에 포함된 것은 두 민족…

Keep reading

예레미야서 47장: 반복되는 역사, 이끄는 섭리

음성듣기 (해설) 음성듣기 (묵상 및 기도) 해설: 블레셋 민족은 크레타 섬에서 이주한 해양 민족이 가나안 남서부의 지중해 연안(지금의 ‘가자’ 지구)에 세운 나라로 알려져 있다. 블레셋은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정착하기 전에 그곳에 살던 다섯 개의 주요 부족 중 하나였다. 블레셋은 아래로 이집트와 위로 열강들 사이의 길목에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자주 전쟁에 휘말렸고, 그 과정에서 강력한 군사력을…

Keep reading

예레미야서 46장: 누가 왕인가?

음성듣기 (해설) 음성듣기 (묵상 및 기도) 해설: 46장부터 51장까지는 유다를 에워 싼 열강들에 대한 예언이다. 이스라엘을 선민으로 삼으신 주님은 이스라엘만의 하나님이 아니다. 45장 4절에서 주님은 “나 주가 말한다. 나는, 내가 세운 것을 헐기도 하고, 내가 심은 것을 뽑기도 한다. 온 세상을 내가 이렇게 다스리거늘…”이라고 하셨다. 그분은 유다 주변에 있던 나라들에 대해서도 계획을 가지고 계셨다. 이…

Keep reading

예레미야서 45장: 바룩에 대한 배려

음성듣기 (해설) 음성듣기 (묵상 및 기도) 해설: 주님은 예레미야에게 주시는 말씀을 바룩에게 받아 적게 했다(36장). 그것이 여호야김 왕 4년(주전 605년)의 일이었다(1절). 그 이후로 바룩은 예레미야를 시중 들면서 그에게 주어지는 말씀을 받아 적었다(2절). 지금 우리가 예레미야의 예언을 읽을 수 있는 것은 바룩의 공이다. 그는 예레미야가 유다 백성과 이집트로 내려갈 때까지 동행하며 온갖 고난을 함께 했다.  바룩은…

Keep reading

예레미야서 44장: 예레미야의 마지막 예언

음성듣기 (해설) 음성듣기 (묵상 및 기도) 해설: 유다 백성이 이집트의 여러 지역에 정착한 후, 주님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내린다(1절). 먼저 주님은 본토 유다 땅이 폐허가 된 이유는 그들의 고집스러운 우상숭배 때문이라는 사실을 상기시키신다(2-6절). 그것을 상기시킨 이유는 이집트에 피신 온 유대인들이 그곳에서도 우상숭배를 계속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유다 땅에서 일어난 하나님의 심판을 목격 했으면서도 이집트의 신들을 숭배했다(7-10절). 주님은…

Keep reading

Something went wrong. Please refresh the page and/or try again.